본문 바로가기
주식, 재테크, 디지털화폐

연말정산 소득공제율이 늘어난 부분과 연말정산간소화 첫 서비스시행

by 경제분석가 2022. 1. 11.

연말정산 소득공제율 늘어난 부분

 

연말정산 시즌인데요

아무래도 이것저것 준비할 서류도 많고

연말정산 환급을 받기 위한 준비도 제대로 해야겠죠

저희 집은 오히려 더 내는 경우가 꽤 있었던 것 같아요

소비가 많이 이루어지지 않는 집에선 더 그렇겠죠


직장에 들어갔다가

프리랜서로 일하다가 해서

저는 연말정산이 좀 헷갈리더군요

그래서 이번에 연말정산 소득공제율이 늘어난 부분에 대한 내용을 찾아봤어요

아무래도 자세히 살펴봐야 헷갈리지가 않을 것 같아서요
매년 정책에 조금씩 바뀌기도 하니 이런 변동사항에 대해서 잘 체크해둬야 손해를 보지 않을 수 있어요

 

연말정산 관련해선 대부분 환급을 받는데요

작년 2020년에는 1인당 평균 63만원 환급이 되었다고 하네요

작년에는 신용카드 소득공제율과 한도가 한시적으로 확대 됨으로써
환급액이 전년보다 늘어난 것이예요

 

 


올 해 2021년 귀속분 역시도 신용카드 사용액이 5% 넘게 늘어나게 되면
추가적이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기부금 세액공제율역시도 기존보다 높아졌고요
연말정산 환급액을 살펴보면 2010년 귀속분부터 2015년 귀속분까지는 1인당 평균 40만원대였고
2016년에는 51만원 이었어요

2019년에는 60만1천원
2020년은 63만원정도라고 하네요

 

매년 소비가 늘었다고 할 수 있긴한데요

이 부분도 물가상승과 화폐가치의 변화 등을 고려한다면

많이 늘었다고 할 수 있을지는 의문이예요

근로소득과 원천징수금액이 늘어난 부분도 있지만

평균치가 그런 것이고

오히려 격차가 더 심해졌다고 볼 수가 있어요
체감 급여인상의 경우에는 중소기업 근로자들에겐 높지 않은 것으로 알고있어요

저 역시 직접 체감했기 때문에 알 수가 있죠
그래서  퇴사와 프리랜서 사업 등 여러가지를 고려할 수 밖에 없는 것 같네요

 

연말정산 역시도 직장인들만 하는 것이 아닌

사업자도 할 수 있는데요
저 역시도 관련 내용을 자세히 살펴보지 않으면 헷갈리더군요

앞으로는 이런 정보들을 계속 알아보고 정리하고 숙지해야겠어요

 

2020년 카드 소득공제율과 한도를 3∼7월 한시적 확대했었고

환급액이 늘었다고 해요

올해는 연말정산에서 적용되는 소득공제율이  
기존과 같이 신용카드 15%
체크카드, 현금영수증 30%
신용카드, 체크카드, 현금영수증 등 사용액이 총급여의 25%초과시
초과분 한도 내에서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어요

또한 2021년 신용카드를 2020년보다 5% 더넘게 사용한 경우 추가 소득공제 10%
추가 한도 100만원를 더 준다고 해요
카드사용이 많은 분이라면 이 부분은 꼭 체크해보세요

 

 

 

 

연말정산 소득공제 관련 이번년도에는
한시적으로 기부금 세액공제율도 5%포인트 높아졌다고 하니 확인해보세요

원래, 15%, 1천만원 초과분에는 30%였던 세액공제율에서
이번에는 20%, 1천만원 초과분에는 35%로 확대되어 적용된다고 해요

만약, 법정기부금 1천만원, 지정기부금 200만원을 낸 사람이라면?

1천만원의 15%인 150만원, 1천만원 초과분인 200만원의 30%인 60만원까지 
전체 210만원의 세액공제가 됐었는데요

이번 연말정산에서는 1천만원의 20%인 200만원
1천만원 초과분 200만원의 35%인 70만원까지

전체 270만원의 세액공제를 받게 돼요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역시 이번에 시행되기 시작하는데요
간소화 서비를 통하여 빠르게 연말정산이 되게 하는 것이 중요한 부분이예요
연말정산간소화 서비스는 회사가 신청을 해줘야하는데

근로자가 먼저 회사에 신청하고 회사에서 일괄적으로 신청하는 방법으로 진행되네요

홈택스에 들어가서 자료제공에 전체동의를 해야 진행이 되니 회사에 문의해보세요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는 국세청에서 회사에 자료를 제공해주는 방법으로 진행이 되는 것이죠

예전처럼 개인이 일일이 자료를 받아서 문서를 담당자에게 주거나 기입해야하는 방식보다 나아진 것이죠​

 

 

 


회사에 연말정산간소화 서비를 신청할 경우에
1월 14일까지 대상 근로자 명단을 홈택스에 등록하고
근로자는 19일까지 회사 정보와 자료 제공 범위 등을 확인한 후에 동의하면돼요
​이번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는 시범적으로 운용하는 것이라고 하니
점점 이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이용하는 회사들이 많아질 것 같네요​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는 15일날 개통이 되니 꼭 참고해보세요

연말정산은 회사에서 2월 말까지 근로자의 공제 신청내용을 확인한 후에
연말정산 진행, 원천징수영수증을 발급을 해야하네요

그리고 3월10일까지 근로소득 지급명세서를 제출시 연말정산이 종료가 되는 것이죠

저 역시도 작년 한 해 동안 프리랜서도 했었고 직장생활도 했었는데

어떻게 적용해야하는지 알아봐야겠네요

댓글